Codex

Interested in functions, hooks, classes, or methods? Check out the new WordPress Code Reference!

User:Bhkyung/ko:Good Navigation Links

This article is marked as in need of editing. You can help Codex by editing it.

사이드바 와/또는 푸터에 깔끔한 탐색 메뉴가 있으면, 사람들이 사이트를 둘러보는데 도움이 된다. 사람들이 찾기를 바라는 글과 문서를 찾는데 도움을 준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사용자 친화적인 사이트 탐색을 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사용자의 사이트 사용을 도와준다는 것은, 찾을 수 있는 곳에 글 등을 배치한다는 의미이다. 인쇄의 시대에서 부터 뉴스 레터 형식에 따라, 대부분의 웹사이트 사용자는 웹 페이지의 한 쪽 편(sides)아래(bottom) 부분에서 사이트 내 링크를 찾는데 익숙하다. 디자이너로서, 여러분은 이 링크를 원하는 곳이면 어디든지 배치할 수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배치를 고수하자. 결국, 사용자 친화적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원한다. 맞는가?

워드프레스 설치 시 제공되는 두 개의 워드프레스 테마는, 둘 다 대부분의 사이트 탐색 링크가 있는 사이드바를 사용한다. 다른 테마에서는 헤더와 푸터에 탐색 링크가 있을 수도 있다. 이 탐색 링크는 일반적으로 모든 템플릿 파일에 포함될 수 있다. 탐색 링크는 다음을 포함한다:

템플릿 태그는 탐색 링크 목록을 생성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것은 워드프레스 테마의 중첩 목록(nested list)의 사이드바 안에서 발견된다. 이 태그들에 대해 살펴보고, 워드프레스 사이트 탐색에 도움이 되게 사용 방법을 확장해보자.

페이지

워드프레스 1.5버전에서, 페이지를 사용하여. 관리자가 워드프레스 루프가 적용되지 않는 문의(Contact Us), 소개(About Us)인사말과 같은 개별 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다. 개별 페이지 목록을 표시하는 템플릿 태그는wp_list_pages()이다.

<?php wp_list_pages(); ?>

사용자가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wp_list_pages() 태그를 사용자 정의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페이지와 하위 페이지 목록이 매우 길 수 있으므로, 사이드바에 가장 중요한 페이지 만을 제공하고 싶을 수도 있다.

목록에서 일부 페이지를 제외하려면, 제외하기 위한 매개변수를 설정할 수 있다. 다음 예제는 페이지 ID가 17 및 38인 페이지를 제외하는 예제이다.

<ul>
<?php wp_list_pages('exclude=17,38' ); ?>
</ul>

wp_list_pages() 템플릿 태그를 사용자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더 배우려면 , wp_list_pages() 템플릿 태그 페이지를 참조한다.

카테고리

탐색 메뉴에 카테고리 목록을 만들기 위한 최고의 템플릿 태그는 wp_list_categories()이다.

카테고리 목록 태그의 기본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php wp_list_categories(); ?>

다시 말하면, 페이지 템플릿 태그 처럼, 카테고리 목록에서 제외 카테고리를 제외할 수 있다. 이십 개 또는 삼십 개 카테고리 대신 몇 개의 카테고리만 선택하는 것이 더 쉽다. 다음은 카테고리 ID가 10과 15인 카테고리를 제외하는 예제이다.

<ul>
<?php wp_list_categories('exclude=10, 15'); ?>
</ul>

If you would like only to feature the 카테고리 목록에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자식 또는하위 카테고리만 제공하고자 한다면, child_of 매개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

<ul>
<?php wp_list_categories('child_of=8, 14'); ?>
</ul>

이 템플릿 태그에 대해 더 배우고 싶으면, wp_list_categories() 템플릿 태그 페이지를 참조한다.

아카이브(Archives, 글 저장소)

카테고리 템플릿 태그처럼, wp_get_archives()라는 아카이브 데이터에 대한 템플릿 태그가 있다. 이 태그를 사용하여, 년, 월, 주, 일 별 아카이브 또는 개별 글에 대한 링크를 표시할 수 있다. 아카이브 템플릿 태그에서 보여줄 실제 링크의 숫자를 제한할 수 있다.

wp_get_archives의 기본 사용법은 글의 월별 링크를 보여준다:

<?php wp_get_archives(); ?>

글을 월 별로 최근 3개월만 보여주려면, 다음과 같이 사용한다:

<ul>
<?php wp_get_archives('monthly&limit=3'); ?>
</ul>

아카이브를 일 별로 최근 15 일을 표시할 수 있다:

<ul>
<?php wp_get_archives('type=daily&limit=15'); ?>
</ul>

실제 글을 보여주려면, postbypost매개 변수를 사용한다. 이것은 최근 글을 표시하고 limit 변수에 숫자를 설정한다. 다음은 글 제목 기준으로 지난 25개 글을 보여준다:

<ul>
<?php wp_get_archives('type=postbypost&limit=25'); ?>
</ul>

이 템플릿 태그에 대해 더 배우려면, wp_get_archives() 템플릿 태그를 참조한다.

링크

관리 화면 > 링크를 통해 관리되는 워드프레스 링크 기능으로, 사용자가 자신의 블로그에 제공하고 싶어하는, 블로그롤과 같은 외부 링크를 표시할 수 있다. 이 링크는 wp_list_bookmarks() 템플릿 태그로 만들 수 있다. 이 템플릿 태그 예제와 추가 정보는 wp_list_bookmarks()를 참조한다.

관리자 또는 메타

관리 화면에 접근하기 위해, 로그인 하였다면, 워드프레스 사이드바에 있는 링크의 관리자 또는 메타 목록은 관리자가 사용하는 링크이다. 이것은 RSS 피드와 사이트 관리 또는 사용과 관련된 기타 정보를 제공하고 있을 수도 있다. 자신 및 등록된 사용자를 지원하기 위해 사이트에 배치할 자세한 정보는 다음 태그를 확인한다:

  • wp_register() - 댓글과 기타 관리 목적으로 사이트에 회원가입
  • wp_loginout() -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사이트 관리 화면에 로그인 및 로그아웃
  • bloginfo() - 사이트 및 댓글의 RSS/Atomz/RDF 피드 설정이 가능한 여러 매개 변수
  • 템플릿 태그 - 사이트에 사용하는 다양한 템플릿 태그에 대한 자세한 정보

기타 탐색 위치

사이드바 이외에, 사이트의 헤더푸터에 탐색 태그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사이트를 탐색하게 할 수 있다. 위의 탐색 링크 템플릿 태그를 사용하여, 수직 목록 대신 수평 메뉴와 같은 링크 목록을 스타일링할 수 있다.

글과 페이지 링크

종종 이런 좁은 영역에서, 공간을 절약하고 사용자를 특정 영역으로 안내하여 브라우징을 계속하도록 하기 위해, 특정 글 또는페이지를 강조만 하기를 원할 수도 있다. 글 또는 페이지에 특정 링크를 포함하려면, get_permalink() 템플릿 태그를 사용할 수 있다.

다음 예제는 ID가 1과 10일 글 및 카테고리 ID 2와 4를 제외한 사이트 카테고리 목록을 표시한다.

<li><a href="<?php echo get_permalink(1); ?>">About My Blog</a></li>
<li><a href="<?php echo get_permalink(10); ?>">About Me</a></li>
<?php wp_list_cats('exclude=2, 4'); ?>

목록은 다음과 같이 보일 것이다:

다음 및 이전 글

사이트를 디자인할 때, 고려해야 할 탐색을 보조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이 둘은 사이트의 하나의 글에서 다른 글로 이동하는 방법이다.

첫 번째는 개별/고유주소가 아닌 웹 페이지에서만 제공되고, 템플릿 태그 posts_nav_link()이다. 이 태그는, 인덱스, 아카이브, 검색, 카테고리의 다음(next)이전(previous) 페이지를 표시하기 위해, 워드프레스 루프안의 페이지 아래 부분에 두 개의 링크를 만든다.

기본으로, posts_nav_link는 다음과 같이 보인다:

« Previous PageNext Page »

이 링크의 모양을 변경하는 것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posts_nav_link() 템플릿 태그 페이지를 참조한다.

탐색을 보조하는 두 번째 방법은 일반적으로 개별/고유주소 글의 아래 부분에서 볼 수 있는 다음 글(next post)이전 글(previous post) 링크이다. 이것은 사용자를 시간적으로 다음 또는 이전에 생성된 글로 안내한다.

이 템플릿 태그는 previous_post()next_post()이다. 이것은 다음 글(next post)이전 글(previous post) 제목 또는 다음 및 이전 글의 실제 제목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스타일링할 수 있다.

다음 예제는 사용자가 선택하는 방향을 강조하기 위해 화살표를 사용하여 다음 및 이전 글을 제목을 표시한다.

<?php previous_post('&laquo; &laquo; %', '', 'yes'); ?>
| <?php next_post('% &raquo; &raquo; ', '', 'yes'); ?>
« « Previous Post Title    |    Next Post Title » »

이 링크의 모양을 변경하는 것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revious_post()next_post() 템플릿 태그를 참조한다.

탐색 링크 스타일링

본 바와 같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일부 워드프레스 템플릿 태그를 보았다. 그 밖에 관련 글(related posts), 사용자 정의된 글 목록(customized post lists)을 제공하고, 사이트 탐색(navigation)을 더 사용자 정의하는 것과 같이, 사이트 탐색에 도움이 되는 많은 플러그인이 있다.

다음은 탐색 목록 스타일링 및 사용자 정의에 도움이 되는 자료이다.